재테크

[주식, 비트코인] rsi 지표와 macd

글마당 2023. 1. 23. 23:33
728x90
반응형

macd는 단기(지수)이동평균선과 장기이동평균선이 수렴과 확산을 반복한다는 점에 착안된 보조지표.

macd 지표는 고점과 저점을 추측하는데 유용할 수 있음.



위 비트코인 선물차트(바이낸스)를 보면, macd오실레이터가 양에서 음으로 전환시 단기 고점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음.


위 차트에서도 단기 고점, 저점을 예상할 수 있음

macd를 이용한 일반적인 매매방법은
- 오실레이터가 양으로 증가할 때 매수
- macd 선이 0선을 돌파할 때 매수
(macd선이 0선을 돌파한다는 의미는 12지수이동평균선과 26지수이동평균선의 골든크로스를 의미)

- 기타 rsi지표가 과매도권, 과매수권일 때 macd 오실레이터 막대의 전환이 일어나는 경우에 매매를 하는 경우도 있음

rsi 지표는 주식, 선물, 옵션 등의 기술적 분석에 사용되는 보조지표이다. RSI는 가격의 상승압력과 하락압력 간의 상대적인 강도를 나타낸다.
출처. 위키백과

rsi가 70이상이면 과매수국면으로 매도 준비, 30이하면 과매도국면으로 매수 준비.

그 밖에 50을 기준으로 50을 상향돌파하면 매수, 50을 하향돌파하면 매도의 방법도 있음.

다이버젼스: RSI의 응용에서는 Failure Swing이라는 것을 이용하는 기법이 자주 사용된다.
여기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Top Failure Swing은 RSI가 70% 이상에서 고점을 형성한 뒤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하락하는 것이다. 직전 고점 형성 이후의 최저점을 하향 돌파하는 시점에서 매매를 행한다. Bottom Failure Swing은 RSI가 30% 이하에서 저점을 형성한 뒤 이 저점보다 더 떨어지지 않고 상승반전되는 것을 의미한다. 매매시점은 직전 저점 형성 이후의 최고점을 상향돌파하는 시점에서 행한다.
RSI 지표와 함께 언급되는 용어로 다이버전스(divergence)가 있다. 다이버전스란 가격은 상승하여 신고가를 갱신하였지만 RSI 지표는 전 고점을 갱신하지 못하는 현상으로, 이는 추세가 약화됨을 의미한다. 다이버전스는 RSI 이외에도 오실레이터 계열의 투자지표에서는 항상 존재하는 개념이다. 다른 지표에 비해서 RSI의 divergence는 속임수가 적기 때문에, 강력한 매매신호로 받아들여진다. 특히 파라메터를 장기간으로 준 RSI는 다이버전스 판단에 유용하다.
다이버전스는 바닥과 천정을 찾아내는데 매우 유용하다. 다이버전스를 이용한 매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이버전스를 미리 예측해서는 안되고 반드시 다이버전스를 확인한 후 매매해야 한다는 점이다. 다이버전스는 항상 Failure Swing을 동반하게 된다.
출처. 위키백과

rsi  30근처에서 쌍바닥 형성 후 상승하는 모습.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