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홀로소송[민사소송, 형사]

[나홀로소송, 전자소송] 35. 한정승인 혼자서 신청하기.

by 글마당 2023. 8. 24.
728x90
반응형

사람이 사망하게 되면 상속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망인의 상속인은 상속분에 따라 망인의 재산을 취득하게 됩니다.
 
문제는 망인이 가지고 있는 재산보다 채무가 더 많은 경우, 채무도 상속하게 되는 문제가 생깁니다.
 
이 경우 상속인들은 망인의 사망 후 3개월 이내에 상속의 포기 여부, 한정승인 여부를 가정법원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상속을 단순승인하는 경우 별도의 신고를 요하지 않습니다.
 
반면 상속포기와 한정승인은 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상속포기는 무엇인지 알 수 있지만
 
한정승인은 생소할 수 있습니다.
 
한정승인은 채무를 상속하기는 하지만 채권자가 피상속인인 망인의 재산에 한하여만 강제집행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상 상속포기와 유사한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상속포기를 하면 될 것을 굳이 한정승인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단 망인의 채무가 어느 정도인지 몰라서 채무초과상태인지 여부를 알 수 없는 경우도 있고,
 
상속포기를 하면 다음 순위의 상속인들이 재차 상속포기 여부를 신고하여야 하는데, 연락이 되지 않는 친촉이 있을 수 있는 등 한정승인으로 해당 순위의 상속인들에서 상속재산 정리를 끝마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 포스팅은 한정승인 신고를 대법원 전자소송 사이트에서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전자소송 사이트에 접속해서 회원가입을 합니다.
 

그리고 서류제출>>가사서류>>상속한정승인(취소신고 수리)를 클릭합니다.
 

사건명은 상속한정승인
관할법원은 상속개시지의 가정법원을 선택하면 됩니다. 상속개시지란 피상속인의 사망 당시 주소지를 뜻합니다.
 
망인이 서울에 주소를 두고 사망한 경우 서울가정법원이 관할이 됩니다. 관할법원을 잘 모르는 경우 옆에 사이드바에서 관할법원찾기를 하여 주소입력 후 관할법원이 어디인지 확인하면 됩니다.
 
저장을 클릭한 후
 
다음으로 당사자정보를 입력합니다.
 

당사자명(이름), 주민등록번호, 등록기준지(가족관계증명서로 확인가능, 구법상 본적지를 말함), 주소를 입력한 후 저장을 클릭합니다. 
 
망인은 당사자구분을 "사건본인"으로 선택하고 사건본인유형은 "피상속인"을 선택합니다. 주소지는 사망 당시 주소지를 기재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청구취지에는
 
"청구인이 피상속인 망 ○○○의 상속을 함에 있어 별지 상속재산 목록을 첨부하여서 한 20  .   .    .자 한정승인신고를 수리한다.
라는 심판을 구합니다."라는 식으로 기재합니다.
 
청구원인은
 
"청구인은 망인의 사망 후 망인의 채무초과상태를 알게 되었는 바, 이에 한정승인신고를 합니다"라는 식으로 한정승인을 구하는 경위를 기재하면 됩니다.
 
다 작성한 후 "다음"버튼을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참고로 "상대방"은 없으므로 작성하지 않고 넘어가도 상관없습니다.
 
소명자료에는 망인의 부동산, 채권, 채무를 소명할 자료를 업로드하면 되고,
 
첨부자료에 업로드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 첨부서류 중 상속재산목록이 어려울 수 있는데,
 
이는 피상속인 사망 후 상속원스톱 서비스를 신청 후 조회결과를 토대로 작성하면 됩니다. 대략 2주 정도 소요되는데, 주민센터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상속재산목록 샘플은 아래 첨부합니다.
 

상속재산목록 샘플.hwp
0.01MB

적극재산, 소극재산으로 나누어 알고 있는 재산을 정확하게 기재합니다. 모르는 재산을 조사하여야 할 의무는 없습니다. 
 
이것으로 작성은 끝이 나고 소송비용 납부 후 제출하시면 됩니다.
 
진행 중 부족한 부분은 법원에서 보정명령을 하니, 그에 따르면 됩니다.
 
한정승인결정이 나오면 5일 이내에 신문공고를 하여야 하고, 알고 있는 채권자에게 한정승인 사실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상속재산의 분배 등 절차는 상속재산파산신청을 하는 것이 좋은데, 이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끝. 

728x90
반응형